티스토리 뷰

반응형

애플이 9월 20일 새벽 2시 아이폰 iOS 13을 출시 및 배포했습니다. 그동안 베타로 서비스되었는데, 오늘부터 정식으로 업데이트 가능하게 되었습니다. 새벽 2시에 바로 하고 싶었지만, 배포하자마자 업데이트하면 느리잖아요? 예전에 밤샘 시험공부하면서 업데이트만 밤샘을 한 적도 있다는... 기억이 나네요. 

 

iOS 13의 가장 큰 변화는 디자인입니다. "다크 모드" 지원은 출시 전부터 애플 유저들이 갈망하던 기능이었죠. 사실 특별할 것 없는 기능이지만, 애플은 그동안 다크 모드 사용이 불가능했습니다. 이번 iOS 13 업데이트부터 도입이 되었습니다. 어두운 색이 바탕이 되기 때문에, 화면의 기능 하나하나가 또렷해졌고, 눈에 편하게 보입니다. 다크 모드가 출시가 늦어진 것은 아마 애플의 디자인적 고집 때문이지 않을까 하는 추측이 듭니다. 그리고 아이폰X 부터 홈버튼이 사라졌고 베젤리스 디스플레이가 도입되면서, 아이폰 앞면에 흰색이 없습니다. 이번 아이폰11 출시를 하면서 이제는 홈버튼 없는 아이폰을 많은 사람들이 사용한다고 판단을 해서 다크 모드도 함께 출시된 거라고 생각이 되네요. 저는 아직 홈버튼의 장점 때문에 아이폰8 플러스를 사용하고 있는데, 다크 모드를 적용해도 화면의 집중도가 위아래 베젤 때문에 다소 떨어지는 느낌이 있습니다. 암튼 다크 모드와 베젤리스 디바이스 덕분에 화면의 몰입도는 높아졌습니다. "제어 센터"에서 간편하게 켰다 끌고 있으며 밤마다 자동으로 켜지도록 설정할 수도 있는 기능도 포함되었습니다.

 

다크 모드 도입과 함께 강조된 부분이 사진과 카메라입니다. "하이키 모노" 조명 효과가 새롭게 추가되었습니다. 인물 사진 모드로 찍은 사진에 하이키 모노 효과를 적용하면 흑백 효과를 줄 수 있어 더욱 독창적인 사진을 만들어 낼 수 있습니다. 또한, "인물 사진 조명" 효과를 적용하여 빛의 강도를 조절해 여러 분위기를 표현해 낼 수 있게 되었습니다. 이번 아이폰11에서도 가장 강조된 부분이 카메라였는데요. 하드웨어적이 업그레이드뿐만 아니라, 소프트웨어적 업데이트가 iOS 13을 통해서 이뤄졌습니다.

 

 

사진 앱도 새롭게 바뀌었습니다. 사진 앱에 "사진" 탭이 일, 월, 연별로 사진을 엄선해서 보여주게 됩니다. 새로운 사진 탭은 온디바이스 머신 러닝을 활용해서 비슷한 사진은 숨깁니다. 그리고 스크린샷과 영수증 같은 정보성 잡다한 사진도 걸러주어 최고의 사진과 소중한 기억들만 바로 확인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그리고 Live Photo와 동영상은 앨범을 실행시키면 자동으로 재생되도록 바뀌었습니다.

 

이번 iOS 13 업데이트에서 제가 가장 기다렸고, 마음에 드는 기능입니다. 바로 동영상 편집 기능입니다. 기존에 사진 앱에서 사진 편집은 가능했으나 동영상 편집을 불가능했죠. 이제는 아이폰으로 동영상 촬영을 하고 바로 편집을 할 수 있습니다. 회전, 자르기, 자동 보정 등 사진 편집에서 적용되었던 도구와 효과 등 대부분의 기능을 동영상 편집에도 적용시킬 수 있게 되었습니다. 동영상 편집 기능이 추가되면서 사진 편집 기능도 함께 업데이트가 되었는데요. 필터 및 편집 조절 옵션을 좀 더 세밀하게 다룰 수 있도록 변화를 주었습니다. 정말로 동영상 편집 기능은 많이 기대했던 것이라 간단한 편집은 바로 사진 앱에서 진행할 것 같네요. 사실 루마퓨전이라는 아주 훌륭한 써드파티 앱이 있지만, 라이트한 편집을 할 때 루마퓨전을 사용하기에는 조금 부담되었던 게 사실이었거든요. 제 니즈에 딱 맞는 업데이트입니다.

 

 

 

이 기능 또한 제가 기다렸던 기능입니다. 애플의 여러 장점 중 보안에 많은 공을 들이는 점이 저는 참 좋거든요. 이번에 "Apple로 로그인"이라는 기능을 추가했습니다. 쉽게 말해, "Apple ID로 로그인" 기능이라고 보시면 됩니다. 인터넷을 하다 보면 참 가입을 해야 하는 사이트가 많습니다. 구글 ID로 로그인, 네이버 ID로 로그인 등을 보신 적 있으시죠. 동일한 기능인데요. Apple로 로그인을 통해 회원가입하거나 새로운 암호를 생성할 필요가 없습니다. 빠르게 버튼을 누르고, Face ID나 Touch ID 인증만 거치면 로그인이 완료됩니다. 별 특별한 기능이 아닐 수도 있지만, 이게 정말로 실생활에 편리한 기능입니다. 그리고 애플의 보안은 우리의 활동을 추적하거나 기록을 남기지 않습니다. 애플 디바이스를 사용하고, 웹사이트를 Apple ID로 로그인하여 통합 사용을 할 수 있게 된 것입니다.

 

지도 앱도 업데이트되었습니다. 3D 뷰를 볼 수 있고, 360도로 볼 수도 있습니다. 과연 우리나라 지도 업데이트는 어느 정도 되었는지가 관건입니다. 부가적으로 즐겨찾기나 모음 기능으로 디테일한 기능 업데이트로 좀 더 편리한 경험을 줄 예정입니다.

 

 

"단축어" 앱 들어보셨나요? 아이폰 유저 중 단축어 앱을 모르는 사람이 대다수라고 합니다. 정말로 활용을 잘하면, 엄청나게 많은 편의를 주는 앱인데요. 프로그래밍 같은 방식으로 내가 실행할 기능의 순서를 미리 짜 놓아서, 아이폰 기본 기능에 없는 기능들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거기다가 Siri 까지 연동시키면 정말 편리하게 사용할 수 있죠. (다음번에 단축어 앱에 대한 포스팅을 해보도록 하겠습니다.)

 

그리고 정말 기다렸던 기능입니다. "Air Pods으로 오디오 공유" 입니다. 하나의 디바이스에 두 개의 에어팟을 페어링 할 수 있습니다. 예전에 이어폰 친구와 연인과 함께 나눠서 음악 듣고 했는데, 이제는 각자의 에어팟을 착용하고 하나의 디바이스에서 나오는 음악과 영화, 유튜브 등을 함께 즐길 수 있게 되었습니다.

 

 

에어팟의 소프트웨어 업데이트도 되었습니다. Siri가 수신 메세지를 읽어줍니다. 따로 아이폰을 볼 필요 없이 문자 메세지를 받으면 Siri가 읽어주기 때문에 간편한 기능입니다. 그런데 아쉽게도 우리나라 사람들은 문자 메세지를 거의 쓰지 않고, 카톡만 쓴다는 게 문제죠. 문자 메세지는 거의 다 광고들 뿐이라는...

 

새로운 미모티콘도 등장했습니다. 헤어스타일, 모자, 메이크업, 피어싱 등 자신의 개성을 살린 미모티콘을 만들 수 있습니다. 재밌는 미모티콘을 만들어서 사용할 수도 있고, 미모티콘 스티커로 활용할 수 있고, 연락처에 친구들 얼굴로 설정할 수 도 있습니다. 재밌겠군요.

 

 

이렇게 친구들 얼굴을 만들어서 설정을 해놓으면 문자나 전화 올 때 재밌을 거 같습니다. 얼마나 비슷하게 만드느냐가 중요하겠죠.ㅋㅋ

 

미리 알림 앱도 새롭게 바뀌었습니다. 스마트 목록, Siri의 강력한 지능을 활용해 더욱 쉽게 미리 알림을 만들 수 있습니다. 미리 알림 기능이 매우 좋은 기능인데요. 예전에는 우리나라에서는 위치기반 서비스가 안돼서 잘 안 맞았었는데, 지금은 어떨지 모르겠네요. 한번 사용해봐야겠습니다. 만약 된다면, Siri 같이 활용하면 정말 좋은 기능인데요.

 

 

이런 식으로 미리 알림 앱에 빠른 도구 막대 기능을 넣었고 시간, 날짜, 위치, 깃발, 사진, 스캔한 문서 등을 추가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스마트 목록도 업데이트되었는데, 애플에서 이번에 미리 알림 기능을 좀 신경 쓴 게 티가 나네요.

 

애플 CarPlay도 꽤 기대를 했었던 기능인데, 생각보다 좋지 않다는 평이 많았습니다. 이번 iOS 13 업데이트에서 완전히 새로운 대시보드로 돌아왔는데요. 깔끔한 주행 경로를 보여주고, 캘린더와 음악 앱과의 연동도 좋아졌습니다. 아쉬운 것은 역시나 우리나라에서는 애플 지도가 좋은 편이 아니라는 것이죠. 음악 재생용으로만 사용될 수도 있을 거 같습니다.

 

 

iOS 13, 정말 많은 것이 업데이트되었습니다. 애플은 OS 업데이트를 진행할 때 기능 추가뿐만 아니라, 최적화 여부와 속도에도 항상 큰 신경을 써왔는데요. 이번에도 iOS 13은 iOS 12보다 훨씬 빠르다는 것을 강조하고 있습니다. 앱 실행 속도는 최대 2배 더 빠르고 다운로드 크기는 더 작게 줄였다는 게 핵심입니다. 그리고 Face ID 잠금 해제 속도가 지금도 엄청난데 최대 30%까지 더 빨라졌다니 놀랍네요.

 

그 밖에도 Apple 아케이드 출시로 앱스토어에서 100가지가 넘는 새로운 게임을 만날 수 있습니다. 건강 앱, 사파리, 파일 앱, 메모 앱, 서체 관리 등 자주 사용하는 앱에 세세한 기능을 업데이트했습니다. 그리고 NFC 기능을 개방하여, 이제 NFC 기능과 교통카드 기능도 사용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이르면 다음 달부터 사용 가능할 것으로 보입니다. 참고로, 아이패드 OS인 ipadOS는 9월 25일 출시 및 배포 예정입니다.

 

iOS 13 호환 가능 기기
iPhone 11 iPhone 8 Plus
iPhone 11 Pro iPhone 7
iPhone 11 Pro Max iPhone 7 Plus
iPhone Xs iPhone 6s
iPhone Xs Max iPhone 6s Plus
iPhone Xr iPhone SE
iPhone X iPod touch(7세대)
iPhone 8  

반응형
댓글
반응형
공지사항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Total
Today
Yesterday
링크
«   2024/05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31
글 보관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