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반응형

 

유튜버들이 가장 사랑하는 카메라 소니 a6400입니다. 국내외로 엄청나게 많은 유튜브 리뷰 영상이 쏟아져 나왔는데, 블로그에는 후기나 리뷰가 상대적으로 적었습니다. 실사용자로서 솔직 후기 및 장점에 대해서 말씀드리겠습니다.

소니 미러리스 카메라 a6400입니다. a6500 모델의 하위 버전으로 출시되었지만, 실상은 오히려 상위 버전이라는 평가가 많았습니다. 그리고 플립형 디스플레이를 장착하여 많은 유튜버들에게 사랑받았죠. 

저는 소니 a6400 바디 모델을 구매했습니다. 바디 모델 팩의 재고가 없어서 16-50mm 번들 렌즈를 제거하고 수령했습니다. 바디만 놓고 보니까 미러리스 카메라답게 작은 크기를 자랑합니다.

가장 주목을 받았던 플립형 디스플레이입니다. 셀카 촬영이나 가능해졌습니다. 특히, 1인 동영상 크리에이터 분들에게 매우 유용한 기능입니다. 저는 개인적으로 옆으로 돌아가는 캐논의 스위블형 디스플레이보다 플립형이 좋기 때문에 가장 만족하는 부분이죠.

기존에 사용하던 모델은 NEX-6였습니다. 아주 오래된 모델이죠. 사진 촬영은 아직도 쓸 만 한데, 동영상 촬영용으로는 사용할 수 없었습니다. 바디 크기를 비교해보니 a6400이 좀 더 커졌습니다. 무게도 좀 더 나가고요. (배터리 및 SD카드 포함 403g) NEX-6에서 사용하던 16-50mm 표준렌즈가 a6400에도 잘 호환이 되더군요. 

 

 

저는 동영상 촬영을 하기 위해 "소니 알파 E PZ 18-105mm F4 G OSS" 렌즈를 추가 구매했습니다. 오래전에 출시된 모델이지만 여행 동영상 용으로는 이만한 렌즈가 아직 없다고 생각했습니다. 특히 부드러운 전동 줌 기능과 소니 렌즈이기 때문에 바디 호환성과 AF 능력이 매우 뛰어납니다. 렌즈 리뷰는 다음 포스팅에 하도록 할게요.

꽤 부피가 큰 렌즈를 장착하여 카메라가 꽤 커보이네요. 그래도 풀프레임 카메라의 무게보다는 훨씬 덜 나가니 만족스럽네요.

함께 사용하는 고릴라 팟 조비 삼각대입니다. 어떤 환경에서도 카메라를 잘 받쳐줍니다. 오른쪽 사진처럼 수평계만 카메라에 마운트 시켜놓고 삼각대는 필요시에 바로 장착시키면 되죠.

박스에는 바디와 배터리 그리고 어깨 끈만 있는데요. 저 끈은 매우 아쉽네요. 재질이 너무 터프해서 목에 걸면 피부가 다 쓸려나갈 것 같은 느낌이에요. 끈에 조금만 돈을 더 써서 좋은 재질로 했으면 하는 아쉬움이 남습니다. 사용하지 않는 걸 추천드려요.

 

 

<SONY A6400의 장점, 유튜버들이 추천 하는 이유>

 

1. 디스플레이 : 플립 액정 적용으로 셀카 촬영에 매우 편해졌습니다. 스위블 액정은 시선이 옆으로 새기 때문에 결과물의 시선 처리가 어색한 경우가 많습니다. 플립 액정은 렌즈와 동일한 방향이기 때문에 결과물이 더 깔끔하게 나오고 사용하기에도 편합니다. 또한, 디스플레이 밝기가 밝아졌습니다. 실외 촬영에서 쓰기 더욱 좋아졌습니다.

2. 4K 동영상 촬영시간촬영 시간 : 상위 모델이라는 a6500에서 4K 동영상 촬영은 30분으로 제한되었습니다. 하지만 a6400에서는 동영상 촬영 시간제한이 해지되었습니다. 정말 큰 장점이라고 생각합니다. 영상용 카메라라고 불러도 손색이 없습니다.

3. 배터리 : 배터리의 효율이 좋아졌습니다. a9의 데이터 프로세싱 방식을 적용하여 배터리 지속시간이 길어졌고요. 발열도 없어졌습니다. 또한, 촬영 중에 배터리 전력 공급이 가능합니다. 배터리에 대한 스트레스를 많이 줄일 수 있게 되었습니다.

4. AF : 소니의 AF 성능은 유명하죠. a6400은 AF 오토 포커싱 능력이 엄청나게 좋아졌습니다. 반셔터를 누르면 EYE AF 기능으로 바로 사람 눈을 잡고요. 심지어 동물 눈도 잡을 수 있습니다. 왼쪽, 오른쪽 눈을 선택도 가능합니다. 또한, 리얼타임 AF가 적용되어 선택한 피사체를 계속 따라가는 기능도 있습니다.

5. S&Q 다이얼 : S&Q 다이얼이 추가됐습니다. 슬로우 모션과 퀵모션 촬영을 빠르게 할 수 있습니다. 타임랩스 기능도 바로 할 수 있기 때문에 좀 더 멋진 동영상 촬영이 가능해졌습니다. (FHD 타임랩스)

6. LOG 기능 : log 기능이 좋아졌습니다. iso 감도가 낮아졌기 때문에 고급 작업을 하시는 분들은 s-log  사용 시에 훨씬 향상된 결과물을 얻을 수 있게 되었습니다.

7. 4k 24fps 촬영 가능 : 시네마틱한 영상을 촬영할 수 있습니다. 크롭 없이 슈퍼 35mm 영상을 고화질로 촬영할 수 있다는 장점을 가지고 있습니다. 상업적인 촬영도 가능하다고 보입니다.

 


 

크게 7가지의 장점을 모아봤는데요. 그 외에도 2019년 2월에 출시된 신제품이다, 중고가 방어가 좋다, 가격이 상대적으로 저렴하다, 크기가 작다 등등 기능 외적인 장점도 있습니다. 어쨌든 현시점에서는 최고의 스펙을 가지고 있고, 사진과 영상 모두를 만족시키는 카메라라고 생각됩니다. 

(**오늘 소니에서 a6600을 발표했는데요. 출시는 10월 말로 예상되고요. 가격은 150만 원 정도로 예상됩니다.)

제 견해는 a6400을 오히려 지금 선택하는 게 현명한 판단일 거라고 생각합니다. 

(***a6400에는 IBIS 즉, 바디 손떨림 방지 기능이 없습니다. a6600에는 기능이 추가될 예정이고요. 손떨방을 원하신다면 기다리는 게 맞고, 아니라면 지금이 좋은 시기라고 생각되네요.)

소니 a6400 바디+렌즈킷 : https://coupa.ng/biEH60

 

소니 알파 A6400L 미러리스카메라 블랙 ILCE-6400 + SELP1650 렌즈킷

COUPANG

www.coupang.com

 

반응형
댓글